홈으로 이동!
GIA각인번호 체크
주간 시세표
TOP⬆ 이동
현재 위치
  1. 게시판
  2. 갤러리

갤러리

이벤트와 정보공유 그리고 업계소식을 볼 수 있는 곳

게시판 상세
다이아몬드 커트에 대해
클래식다이아몬드 (ip:) 평점 0점   작성일 2020-09-23 추천 추천하기 조회수 258

안녕하세요. 클래식다이아몬드 입니다.

오늘은 다이아몬드의 CUT에 대하여 저희가 아는 부분을 고객분들과 함께

공유 하고자 합니다.


1.다이아몬드의 컷(Cut : 연마)은 스타일(Style : 형태)과 메이크(Make : 가공 상태) 크게 나뉘며,

메이크는 다시 포로포션(Proportion : 비례)과 피니쉬(Finish : 마무리)로 분류됩니다.

우리가 흔히 이야기하는 연마= 곧 CUT 입니다. 앞으로 글에서는 연마라고 표현 하도록 하겠습니다.





연마는 곧 다이아몬드의 프로포션(Proportion : 비례)과 피니쉬(Finish : 마무리)의 평가라 할 수 있습니다.

 프로포션’은 다이아몬드의 패싯들과 다른 부분들 사이의 각도와 크기 관계를 말하는 것이고,

 '피니쉬’는 폴리쉬 상태 그리고 패싯들의 모양과 위치를 의미 합니다.


다이아몬드 역시 마무리가 잘 되어야 더욱 아름다운 빛과 가치를 표현 할 수 있습니다.

다이아몬드의 아름다운 빛은 3가지로 나눠 설명 합니다.

첫째 휘광성(Brilliance)는  다이아몬드의 내부 및 외부의 반사입니다. 다이아몬드를

보고 거대한 백색광이 튀는 것을 볼 수 있는데 그것을 광채(브릴리언스)라고 입니다.

둘째 분산(Dispersion)은 다이아몬드 내부로 빛이 들어가서 반사되며 다시 외부로 나오면서 보이는 빛.

마치 무지개가 발생하는 듯 빛의 형태를 분산이라고 합니다.

셋째 불꽃(Scintillation)는 불꽃은 다이아몬드에 빛이 반사,굴절등으로 분산 되면서 다시 외부로 나오는

빛의 형태 중 어두운 부분과 밝은 부분의 대비로 인해 발생하는 빛의 반짝임을 의미 합니다.

위의 3가지를 최상으로 만족시키는 컷은 브릴리언트컷이 가장 좋습니다. 또한 위의 특징은 모조석과

다이아몬드를 구별할 수 있는 기준이 될 수도 있습니다.


                                 


연마의 모든 부분이 잘 된 다이아몬드의 형상은 우리가 대부분 알고 있는 하트&애로우의 특징이 나타납니다.

커트의 감정은 대부분 공통적이며 다음의 순서의 등급으로 표시를 합니다.

Trilple Excellent>>Excellent>>Very Good>>Good>> Fair>> Poor

라운드 컷 다이아몬드를 사용하면 엑설런트 컷은 다음 등급 인

 Very Good 컷보다 5 % -10 % 프리미엄을 가질 수 있습니다.


CUT의 감정 기준 등급은 국제적으로 통일되어 있지 않습니다.

각 감정원과 국가마다 각자의 기준이 있으며, 같기도 하고 조금씩 차이가 나기도 합니다.

미국 G.I.A.는 스타일,메이크등 모든 부분을 감정하고, 벨기에의 H.R.D.는 종합적인 메이크만을 감정하며,

국내 대부분의 감정소는 G.I.A.와는 달리 프로포션 부분까지 감정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2. 다이아몬드의 CUT 형태(Style)


브릴리언트 컷(Brilliant Cut) : 가장 기본적인 커트에서 응용을 하여 만들어진 커트입니다.


   

 

라운드(Round),오벌(Oval),페어(Pear),마퀴즈(Marquise),하트(Heart),트릴리언트(Trilliant),프린세스(Princess)

이 모든 다이아몬드는 브릴리언트 형태의 모양으로 연마되며, 아래의 사진에서 처럼 GIA다이아몬드 감정서에서

수정 된 브릴리언트 컷 또는 스퀘어 수정 된 브릴리언트라고 말합니다.

               

                             <참조: https://www.jewelry-secrets.com>


스텝 컷(Step Cut) : 계단 모양을 연상시키는 커트의 모양으로 전체 면이 적은 반면에 반짝임이 좋습니다.



               


에메랄드(Emerald),바게트(Baguette), 테이퍼드 바게트(Tapered Baguette), 트라이앵글(Triangle),아셔(Asscher)


기타 믹스드 컷(Mixed Cut)이 있으며, 브릴리언트와 스텝이 합해져 있는 컷으로, 일반적인 형태는

브릴리언트 컷 크라운과 스탭 컷 퍼빌리언의 결합인데 반대인 경우도 있습니다.


               





3.다이아몬드의 프로포션(Proportion)




*테이블(Table)의 비율(크기)

테이블 크기는 원석에서 중량을 산출할 때 영향을 미치며, 섬광(Scintillation)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기도 합니다.

또 테이블 크기와 크라운 각도의 결합은 광휘(Brilliance)와 분산(Dispersion) 사이의 균형을 좌우됩니다.   

그러므로 크라운 각도가 일정할 때 테이블 크기가 클수록 광휘는 많아지고 분산은 작아진다.

라운드 컷 다이아몬드의 테이블 패싯의 이상적인 범위는 54 %에서 61 % 사이입니다


                           


*크라운(Crown) 각도

크라운 앵글 각도는 베즐 면과 거들 평면에 의해 값을 측정합니다.


*퍼빌리언(Pavilion) 깊이

퍼빌리언 깊이에 따라 테이블 반사의 크기가 달라지므로 퍼빌리언 깊이 추정 역시 프로포션에 감별을 해야 합니다.  


                         

너무 얕은 퍼빌리언은 피쉬 아이(Fish-eye) 현상을 보이고, 너무 깊은 퍼빌리언은 네일 헤드(Nail-head) 현상을 보인다.


*거들(Girdle) 두께

거들은 얇은 것에서(Thin) 약간 두꺼운 것(Sl. Thick)이 적당한데, 너무 얇으면 내구성에 영향을 주고

너무 두꺼운 경우에는 아름다움 빛(형태,굴절)에 영향을 줍니다.


*큘렛(Culet) 크기

너무 크면 보석의 아름다움을 해치며, 테이블에 형태가 투영되어 영향을 줍니다.


4.다이아몬드의 대칭이 좋지 않은 것들에 대한 예시

예시들은 라운드 브릴리언트를 기준으로 설명 드렸지만 모든 연마형태의

다이아몬드에도 적용 가능 합니다.

1) 라운드 오프(Round off) 일명 짱구라고도 하지만 다들 정식명칭으로 알아줬으면 합니다.

라운드 브릴리언트는 최대한 원의 형태에 가깝게 연마 되어야 하지만 그렇지 못한 경우 중량의

오차가 발생합니다.

                         

2) 테이블오프(table off center) 모든 모양의 다이아몬드의 테이블은 정중앙에 위치해야

아름다운 형태와 빛이 납니다.

                                 

                                          

             

3) culetoff center 쿨렛은 항상 다이아몬드의 중앙에 위치 하여야 합니다. 벗어나 있을 경우

빛의 영향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며, 빛 반사에도 영향이 생기게 됩니다.

                   


4) 웨이브거들( Wave girddle)은 물결 모양의 거들 모양으로 일정한 거들이 아니며, 거들 두께

역시 차이가 심하게 생겼을 경우 일정한 세팅을 하기 어렵게 하는 경우도 종종 발생합니다.

                     

5) 크라운과 퍼빌리언의 대칭 라인 오정렬 흔히 국내에서는 ALN 이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이럴경우 다이아몬드의 형태(애로우/하트)모양이 제대로 나오지 않습니다. 왜곡 되어져 나타납니다.



               

           


           

                       



첨부파일 연마사진.jpg
비밀번호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댓글 수정

비밀번호 :

/ byte

비밀번호 : 확인 취소




카카오채널 네이버블로그 네이버밴드